손가락 마디 통증 2가지 핵심 원인과 좋은 병원 고르는 방법

어느 날 갑자기 손가락 마디가 뻣뻣하고 닿기만해도 찌릿하는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그저 가벼운 근육통일 거라 생각하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도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아 동네 병원을 방문했더니 명확한 답변이 아닌 두루뭉술한 답변만 돌아올 뿐이었습니다.

날씨가 쌀쌀해질수록 통증이 심해져서 ‘내 손가락 마디 통증은 진짜 왜 생긴 걸까?’ 하는 생각이 머리 속을 가득 채웠습니다.

그러나 단번에 명확한 답을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의학적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으로서 제 손가락 통증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통증의 핵심 원인을 찾아냈습니다. 저와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손가락 마디 통증 2가지 핵심 원인과 좋은 병원 고르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좋은 병원 고르는 방법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2가지

지금부터 증상은 같지만 질환은 다를 수 있는 손가락 마디 통증의 대표적 원인 2가지에 대해 전문적인 의료 지식과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어려운 용어와 복잡한 개념 없이 간결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약 이 글에서 본인의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을 찾지 못했다면 아래 손가락 통증 원인을 더 세세하게 증상별로 분류한 영상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이라하면 보통 무릎을 많이 떠올립니다. 하지만 손가락 마디에도 퇴행성 관절염은 흔하게 발생합니다.

관절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마모에 따라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과도한 관절 사용이나 노화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손가락 마디 통증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의 하나로 관절 활액막에 발생한 염증이 연골과 뼈를 손상시키면서 관절 파괴와 변형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성인 100명 중 1명 정도에게서 류마티스 관절염은 나타납니다. 주로 30대 ~ 40대에 많이 발생하고,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3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잘못된 판단 오히려 병 키운다 / YTN (Yes! Top News)

퇴행성 관절염일까? 류마티스 관절염일까?

두 질환은 대부분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명확한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두 질환에도 차이점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통증

손가락 마디 통증이 있는 분들은 주로 아침에 손이 뻣뻣한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때 류마티스 관절염은 1시간 이상 손이 뻣뻣해지는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고,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에는 해당 증상이 30분 이내로 짧게 나타납니다.

발병부위

루마티스 관절염은 손가락의 중간 마디나 손바닥에 연결된 마디에 대칭적으로 나타납니다. 반면 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많이 쓰는 손가락 끝 마디에 발생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외 증상으로 피부나 눈, 폐, 혈관 등에도 침범할 수 있고 빈혈이나 피로감, 미열, 전신 쇠약감, 체중 감소 등과 같은 전신 증상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 가족력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고 흡연 또한 발병 위험성을 높이는 요인입니다. 반면에 퇴행성 관절염은 노화나 과도한 사용이 원인이 되어 나타납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좋은 병원 고르는 방법

손가락 마디 통증이 발생했을 때 좋은 병원을 고르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증상을 면밀히 살피는가?

기본적으로 손가락 마디 통증이 관절에서 오는 통증인지, 관절 주위의 통증인지, 통증이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 염증성 통증인지 아닌지, 여러 관절에 대칭적으로 나타나는지, 기타 동반되어 있는 증상은 없는지 확인하는 병원인지를 봐야합니다.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판독 및 진단하는 병원인가?

손가락 마디 통증의 경우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 관절과 뼈의 이상 여부와 손상된 모양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초음파 검사를 통해 관절의 부종 정도 확인 및 엑스레이에서는 보이지 않는 인대나 힘줄과 같은 관절 주위 조직에서 발생하는 증상 여부를 체크합니다.

엑스레이와 초음파 검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판독입니다. 판독 결과에 따라 진단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판독하여 진단하는 병원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의심 환자의 경우 골다공증 관리도 함께 이루어지는가?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을 때에는 골다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에 대한 관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환자의 경우 집중형 타입의 체외충격파를 실시하는가?

손가락 통증이 있을 때 체외충격파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약물로 인한 부작용 걱정 없이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치료 기기이지만 충격파 기기에 따라 효과 차이가 매우 큽니다.

따라서 체외 충격파는 집중형 타입의 체외 충격파를 시행하는 병원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 통증에 좋은 음식 추천

지금까지 손가락 마디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 2가지와 좋은 병원을 고르는 팁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은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증상이 보이면 빠르게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손가락 통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는 아래 버튼을 참고해주세요.